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심 펌프의 작동 원리에 대한 정리

by 펌프몬 2022. 12. 1.

 

원심 펌프의 작동

원심 펌프의 작동은 강제 와류를 기초로 한다. 강제 와류는 유입되는 유체의 질량이 외부의 힘에 의해 회전할 때 발생되는 액체의 압력 헤드가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압력 헤드의 증가는 물이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것을 도와주는데, 그것은 펌프 케이싱 내부에서 발생되는 유체에 가해지는 원심력에 의한 것이다. 특히나 이런 원심펌프는 산업용으로 많이 쓰는 기기 중에 하나이다.

원심 펌프는 다양한 제조업체, 유통업체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급업체를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글로벌 기업인 Flowserve나 Goulds, 또는 국내의 효성이나 신신펌프에서도 대표적인 원심 펌프 모델의 메뉴얼 및 데이터시트, 성능곡선도, 외형도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정보의 확인을 위해서는 펌프 제조사 홈페이지에 직접 방문하거나 담당자에게 문의하는 방법이 있다.

원심 펌프란 무엇인가?

원심 펌프는 유체를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일반적인 유형의 펌프라고 보면 됩니다. 간단히 말해, 회전차를 사용하여 원심력을 발생시켜 유체를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은 특히 지자체(물과 폐수 공장), 석유 및 화학 산업 등의 많은 산업 응용 분야에서 이용되는데, 그 이유는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유체를 이동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기이기 때문입니다.

원심 펌프는 일반적으로 유량과 양정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성능곡선도를 통해 넓은 범위에 걸쳐 유량과 양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통의 산업에 사용되는 원심 펌프는 물이나 경유와 같이 상대적으로 점도가 낮은 유체에 적합하도록 설계 및 제작되는데, 그 이유는 점성이 높은 유체일수록 원심 펌프가 작동하는 데 더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점도가 높은 유체의 경우, 점도 보정을 통해 원심 펌프를 선정하거나, 포지티브 변위 펌프를 선정하면 원심펌프에 비해 원가를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원심 펌프는 많은 유체 이송 활동을 위해 필수적으로 고려되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펌프는 다양한 산업에서 더 선호되고 적용됩니다. 원심 펌프의 가장 일반적인 용도는 급수, 양수 및 온수 조절을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원심펌프가 사용되는 영역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석유 및 슬로리 정제 모걱의 에너지, 석유 산업 발전소
2. 관개 시스템, 폐수 처리시스템
3. 설탕 증류 및 음료 생산에 해당하는 화학 산업

4. 석유 화학, 및 의약산업
5. 환기 및 난방, 에어컨, 보일러 급수, 압력 상승 및 화재 보안 스프링클러 시스템


원심펌프의 작동원리

마지막으로로 원심 펌프의 작동 원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원심 펌프는 유체의 흐름을 생성하고 이 유체로 하여금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강제 와류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펌프의 운전은 간단하고도 일반적인 메커니즘을 기초로 합니다. 원심 펌프의 원리를 간단하게 말하자면 모터의 회전 에너지를 유체의 에너지로 바꾸어 위치 에너지화 시키는 것입니다.

이 작업을 담당하는 펌프의 주요 구성 요소는 회전차와 케이싱 2가지 이며, 두 구성 요소 모두 Drive End라고 부르는 펌프의 구동축 부분에 속합니다. 회전차는 회전하는 회전부이고, 케이싱은 회전차를 둘러싸고 있는 유체의 흐름의 통로를 감싸는 장막과 같은 것입니다.

원심 펌프의 유입 액체는 케이싱 내부로 들어가 회전차의 중심에서 베인 (회전차 날) 위로 떨어지고 케이싱의 디퓨저(볼류트)를 통해 회전차에서 나올 때까지 반경 방향으로 바깥쪽으로 회전합니다 (원심력). 임펠러를 통과할 때 유체는 속도와 압력을 모두 얻게 됩니다.

댓글